할인채는 채권에 표시된 액면가보다 할인된 가격에 사는 것이다. 1억 원 채권을 9,000만 원만 주고 사는 것이다. 이표채는 액면가에 채권을 구매해 분기, 반기 별로 이자를 받는 채권으로 쿠폰 채라고도 한다. 금리가 확정되어 있는 채권은 확정금리부 채권, 변동이 되면 변동금리부 채권이다.
변동금리 채권은 CD금리에 영향을 받는다. 채권 발행 기업이 파산했을 때 돈을 보장해주는 보증채. 보증이 없는 채권은 무보증 차이다. 해외에 발행하는 채권을 외채라 한다. 국내에서 발행되는 것은 국내 차이다. 단기채는 만기 1년의 채권, 장기채는 1년 이상의 채권이다. 다만 10년 장기국채의 만기가 6개월밖에 남지 않았다면 단기채로 취급한다.
물가연동채는 물가와 국채가 연동되어 금리가 바뀌는 채권이다. 첨가소화채는 면허등록 등을 할 때 강제로 첨가해 판매하는 채권이다. 자동차, 아파트를 살 때 의무적으로 사도록 법으로 제정되어 있다. 지역개발채권, 도시철도채권 등은 첨가소화 채권으로 판매가 된다. 이때 증권회사를 통해 팔면 원금에 조금 더 돈을 받을 수 있다. 채권은 영어로 본드라고 한다. 각국에서 발행하는 채권 이름은 다음과 같다.
양키본드는 미국 채권시장에서 발행하는 달러 표시 채권이다. 불도그 본드는 영국에서 외국인들이 파운드화로 발행하는 채권. 사무라이본드는 일본에서 외국인들이 엔화로 발행하는 채권. 아리랑본드는 한국에서 외국인들이 원화로 발행하는 채권. 김치본드는 한국에서 외국인들이 달러로 발행하는 채권. 딤섬본드는 홍콩에서 위안화로 발행하는 채권. 판다본드는 중국에서 위안화로 발행하는 채권. 캥거루본드는 호주에서 호주달러 채권이다.